PALETTE: 우리가 사는 세상 2023
기간
장소
작가
2023. 03. 31 - 2023.04.30
실내전시장
권순모 김동찬 김현주 박태현 이겨레 이지양 지후트리 최서은 홍세진 JACOB FREY
기간 | 2023. 03. 31 – 2024. 04. 30
장소 | 실내전시장
작가 | 권순모·김동찬·김현주·박태현·이겨레·이지양·지후트리·최서은·홍세진·JACOB FREY
PALETTE: 우리가 사는 세상 2023
소다미술관은 장애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촉발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포용력 있는 공동체를 만들어가기 위한 전시, 《PALETTE: 우리가 사는 세상 2023》을 마련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장애 예술가와 비장애 예술가가 함께 참여한다. 전시에 소개된 작품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우리가 사는 세상’에 대해 말한다. 작품 속에는 눈과 귀, 손과 발을 동원하여 경험한 세계가 있다. 날마다 마주한 수많은 얼굴, 주고받은 낱말과 문장이 있다. 열 명의 예술가가 담아낸 세계는 저마다 다른 모양이지만, 예술의 언어로 말하는 ‘우리가 사는 세상’은 언제나 ‘나’를 넘어 ‘우리’로 향한다.
전시에서 주목하는 것은 ‘장애 예술’이 아니라, 수많은 ‘다름’이 모여 이룬 세계의 보편적 정서를 발견하는 일이다. 그래서 전시는 이다지도 다른 우리가, 서로에게 눈을 맞추고 감정을 나누고자 하는 같은 마음을 지녔다고 믿는 데서 시작한다. 그렇기에 전시는 다양한 생각과 환경이 교차하는 시대에서 경계 밖의 타자가 되었던 모두를 위한 것이다. 또한 그럼에도 서로의 상처를 알아보고 곁을 내어줄 수 있는 다정한 마음을 가진 우리 모두를 위한 것이기도 하다.
전시는 이곳에서 서로에게 온기를 나누어 줄 것을 청한다. 팔레트 위 여러 색이 모이고 섞여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는 것처럼, 우리를 갈라놓던 견고한 경계를 허물고 함께 아름다운 그림을 그려나갈 수 있길 기대한다.